FANDOM

"워프레임의 외장갑을 궁극의 무기로 만들기 위해 군사 기술이 사용되었습니다. 워프레임은 신비한 힘을 지니고 있으며 숙달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요구합니다." -워프레임 공식 사이트

워프레임은 워프레임 세계관을 대표하는 물체로, 게임 내의 텐노가 착용하는 외골격 갑옷을 칭하는 말입니다. 워프레임은 자동 재생하는 쉴드로 착용자를 보호하며, 크게 향상된 기동성과 다양한 초능력을 부여함으로써 텐노의 강력한 전술 능력을 더욱 증폭시켜 줍니다.

개요 Edit

워프레임은 매우 다양하며 큰 범용성을 지니고 있어 각각을 사용자의 성향에 맞게 변형할 수 있습니다. 특정한 워프레임은 특정한 환경에서 가장 뛰어나지만, 어떤 워프레임도 한 가지 역할에 국한되지 않으며 어떤 워프레임도 한 가지 워프레임만의 사용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워프레임은 모드 설치를 통해 사용자화 할 수 있습니다. 모드는 워프레임 능력치들을 향상시키고 기능을 추가해주며, 심지어는 어빌리티, 즉 워프레임 고유의 능력을 변형시켜 줄 수도 있습니다. 헬멧과 같은 추가 장비를 착용해서 추가적인 향상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각각의 워프레임은 주위 환경을 제어할 수 있는 네 가지의 발동 가능한 어빌리티를 지니고 있습니다. 네 가지 외에도 자동으로 발동되는 패시브 어빌리티도 지니고 있죠. 이 어빌리티들은 강력한 에너지를 방출해 내는 것부터 총알을 막아내는 보호막을 생성하거나 아군을 치유해 주는 것까지 텐노가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해낼 수 있게 해 줍니다. 워프레임은 또한 텐노의 육체적 능력도 크게 향상시켜 주는데, 검술, 사격술, 그리고 기동성에까지 영향을 끼칩니다.

새 플레이어들은 엑스칼리버, 매그, 볼트 세 워프레임 중 하나를 골라 게임을 시작할 수 있으며, 이후 게임을 하며 다른 모든 워프레임들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업데이트 18.5 기준으로 원래 모델과 파생형을 모두 함쳐 총 42종류의 워프레임이 존재합니다. 이 42종류 중에서 파운더들에게만 제공되었던 엑스칼리버 프라임과 중국판에만 적용되는 엑스칼리버 움브라 이외의 워프레임은 모든 플레이어들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습득법 Edit

워프레임을 얻는 방법은 게임 내의 재료로 각각의 부품을 조립해 제작하는 것과 게임 내 상점에서 완전히 조립된 상태로 구매하는 것 두 가지로 나뉩니다. 얻은 워프레임은 제한된 갯수의 슬롯에 보관되며, 이 슬롯의 개수는 상점에서 추가적인 슬롯을 구매해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주조소 Edit

모든 워프레임 제작에는 뉴로옵틱스, 섀시, 그리고 시스템의 세 종류의 부품과 하나의 완제품 설계도가 필요합니다.

각각의 부품은 게임을 통해 얻어지는 여러 자원들을 소비해 제작할 수 있습니다. 어떤 자원들이 얼마나 필요한지는 암살 임무 완료 또는 퀘스트 완료, 혹은 클랜 도장의 연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각 부품의 설계도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새롭거나 얻기 힘든 워프레임들은 매일 있는 출격 미션 보상을 통해 부품을 얻거나 특별한 이벤트 미션을 수행함으로써 얻을 수 있습니다. 뉴로옵틱스, 섀시, 시스템을 모두 제작했다면 상점에서 크레딧으로 워프레임의 완제품 설계도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 완제품 설계도로 주조소에서 워프레임 제작이 가능합니다. 새로운 워프레임은 언제든지 오로킨 리액터를 하나 설치해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상점 Edit

워프레임은 상점에서 플래티넘을 사용해 완제품 상태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방식으로 구매할 때에는 워프레임에 오로킨 리액터가 설치된 상태로 제공되며, 워프레임 슬롯 하나도 제공됩니다.

보관 Edit

게임을 시작할 때 기본으로 주어지는 워프레임 슬롯은 두개로, 상점에서 20 플래티넘으로 새 슬롯 하나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플래티넘을 얻기 위해서는 꼭 현금 결제를 해야 하는 것이 아니며, 다른 플레이어들과의 거래를 통해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 오로킨 리액터 = 워프레임의 레벨에 따른 모드 용량을 2배로 늘려주는 소비성 아이템. 플래티넘을 통해 구입하거나 얼럿 미션을 통해 설계도를 구하고 제작할 수 있다.

레벨 상승시키기 Edit

워프레임의 랭크를 올리기 위해서는 경험치를 요구합니다. 워프레임은 다른 워프레임과 텐노로부터 독립적으로 랭크를 올립니다. 미션 도중 적들을 제거하는 것, 어빌리티를 사용하는 것, 목표를 달성하는 것, 쓰러진 동료를 소생시키는 것 등 뿐만 아니라 단지 임무를 마치는 것만으로도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워프레임 랭크가 하나 상승할 때마다 모드의 수용량이 늘어나고, 방어력과 체력 그리고 최대 에너지량이 향상되며, 200의 마스터리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모드 장착으로 인한 스탯 보너스는 언제나 워프레임의 기본 능력치를 기반으로 합니다.

업데이트 15부터 워프레임은 레벨에 따라 어빌리티의 잠금이 해제되도록 바뀌었습니다. 어빌리티의 최종 등급은 3입니다.

어빌리티 랭크 목록

워프레임/ 아크윙 레벨 능력과 등급
첫 번째 능력 두 번째 능력 세 번째 능력 네 번째 능력
미분류 미분류 잠김 잠김 잠김
3 미분류 미분류 잠김 잠김
5 미분류 미분류 미분류 잠김
7 1 등급 미분류 미분류 잠김
10 1 등급 미분류 미분류 미분류
12 1 등급 1 등급 미분류 미분류
14 2 등급 1 등급 미분류 미분류
16 2 등급 1 등급 1 등급 미분류
18 3 등급 1 등급 1 등급 미분류
20 3 등급 1 등급 1 등급 1 등급
22 3 등급 2 등급 1 등급 1 등급
24 3 등급 2 등급 2 등급 1 등급
25 3 등급 2 등급 2 등급 2 등급
27 3 등급 3 등급 2 등급 2 등급
28 3 등급 3 등급 3 등급 2 등급
30 3 등급 3 등급 3 등급 3 등급

※ 업데이트 15 이전에는 스킬도 모드처럼 슬롯을 소비하여 장착해야 했기에 실질적으로 8개의 슬롯 중 4개의 슬롯은 스킬 슬롯으로 쓰이는 불편함이 있었다. 또한 4번 스킬 하나만을 장착하고 생존 미션에서 몰이사냥을 통해 빠른 랭크업을 가능케 하던 플레이가 횡행했는데, 앞서 언급한 불편함과 이러한 플레이를 막기 위해 상기된 표와 같이 워프레임 레벨에 따른 스킬 자동 설정으로 바뀌게 되었다. 덕분에 8개의 슬롯을 모두 워프레임 강화 모드로 가득 채울 수 있게 되어 전체적인 능력치는 더욱 높아졌다.

특성 Edit

특성은 워프레임이 가진 능력치로 체력, 방어력, 쉴드, 에너지, 그리고 이동 속도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워프레임은 이러한 특성과 능력 사이의 조합으로 독특해질 수 있습니다.

외형 Edit

모든 워프레임은 다양한 장비나 스킨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외형 물품에는 헬멧, 장식용 갑옷, 애니메이션 세트, 그리고 홀로그램 엠블럼 등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외형 외에는 상점에서 구입하거나 얼럿 미션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설계도를 통해 주조소에서 제작할 수 있으며, 착용은 무기고의 외형 탭에서 할 수 있습니다.

기원 Edit

첫 데브스트림에서 DE의 크리에이스티브 디렉터 스티브 싱클레어가 언급한 바에 의면 "워프레임"이라는 단어는 1950년대 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의 보잉사에서 진행했던 병사들에게 외골격 갑옷을 착용시키는 연구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기타 Edit

워프레임 어빌리티 중 네크로스의 섀도우스 오브 더 데드, 로키의 인비지빌리티, 라이노의 아이언 스킨 등과 같이 지속시간을 가졌거나 자기 자신 또는 주위의 적들에게 영향을 주는 것들은 낭떠러지로 떨어질 경우 취소됩니다.